공동주택은 화재 피해 범위가 더 크기 때문에 실손 대비가 필수입니다
- 아파트는 구조상 세대 간 연결이 촘촘하고, 화재 발생 시 위층·옆집까지 연쇄적으로 피해가 번질 수 있어 단독주택보다 피해 규모가 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파트 전용 화재보험은 화재 발생 시 내 집 뿐 아니라 이웃 세대에 발생한 피해까지 보상할 수 있는 배상책임 특약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로 베란다, 주방, 전기 누전 등 작은 원인으로 큰 사고로 번진 사례가 많기 때문에, 아파트에 거주 중이라면 필수적으로 화재보험을 가입해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관리사무소 가입 보험은 내 개인 재산까지 보장하지 않습니다
- 많은 세대주들이 아파트 단지에서 이미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니 개인이 따로 가입할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관리사무소가 가입한 보험은 주로 공동시설(복도, 엘리베이터 등)에 대한 책임보험일 뿐이며, 개별 세대의 재산 피해나 세입자의 소지품 피해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내 가전제품, 가구, 현금, 귀중품, 심지어 리모델링 비용까지 보장받으려면 별도의 세대 전용 아파트화재보험에 가입해야 진정한 보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화재 외에 도난, 침수 등 특약 구성도 가능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 아파트화재보험은 이름만 보면 '불'만 보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다양한 특약을 통해 침수 피해, 절도 피해, 붕괴 등 폭넓은 위험을 함께 보장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하수 역류로 인한 물 피해나, 외출 중 도난 사고 등도 특약 가입 시 보장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도시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합적인 위험을 하나의 보험으로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실속형 보장 구성으로 활용도가 높은 것이 아파트화재보험의 강점입니다.